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게시물 분류

상세보기 화면

NRC폴리시브리프

[NRC POLICY BRIEF] ISSUE 15. 미래 공공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인재원,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파일 다운로드
[NRC POLICY BRIEF] ISSUE 15. 미래 공공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인재원,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대표이미지
  • 연구자윤종설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외

핵심요약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과 국민적 요구에 맞는 업무역량을 갖춘 유능한 공무원 육성의 책임과 목적을 가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운영체제를 진단하여 공무원의 미래대응 역량을 더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혁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주요내용


들어가는 말 : 연구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선진국으로서 국제적 위상과 국민적 요구에 부합하는 업무역량을 갖춘 유능한 공무원 육성의 책임과 목적을 가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이하 ‘국가인재원’)의 운영체제를 진단하여 공무원의 미래대응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혁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책환경 변화에 따라 공공인력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 요소인 혁신역량의 효과적 배양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과 전문성에 근거한 교육훈련의 설계 및 실행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그간 투입과 산출 중심의 정책과 서비스 혁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온 정부혁신과 공공부문 인력 관리에 대한 성찰적이고도 미래지향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혁신을 위한 공공부문의 역량은 미래의 사회를 책임지는 정책과 연구,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의 책무성과 임무를 완수하는 방향으로 재설계되어야 하며, 정책과정 전반에서 이해관계자들과 사회적 자본을 기반으로 「전환적, 임무지향적」, 「미래예견적」, 「열린정부와 정부신뢰」, 「디지털 정부혁신」의 4가지 방향으로 정부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공공조직은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연계하고, 새로운 기술·산업·지역·글로벌 사회 등과 혁신 네트워크를 동태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하는 거버넌스로의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 OECD는 공공조직의 혁신역량의 효과적 육성을 위한 틀로 OPSI(Observatory of Public Sector Innovation) 공공인력 혁신역량(OECD·EU 공동연구, 2017)에서 제시하고 있는 혁신역량을 기반으로 공무원의 필요역량을 재설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시대의 역동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변화의 흐름을 행정서비스의 축으로 전환하여, 국민에게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의 행정서비스 제시할 역량을 배양할 주체는 바로 국가인재원의 근원적 미션이라고 판단된다.



국가인재원 혁신방안(Star Model 기반)

옴니러닝 실행기관으로의 국가인재원

국가인재원의 HRD(인적자원개발) 전략 방향을 옴니러닝 실행기관으로 설정하고, ‘공공 학습경험’ 제공 및 실행의 선도기관으로서 국가인재원이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리고 수요·공급 전 영역에서 시행 가능한 모든 HRD 요소들(온·오프라인, 플랫폼, 교수방식, 학습채널, 소통 등)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공유, 학습하는 ‘옴니러닝’ 체제를 구축해야 하며, 이를 구체화하여 실행할 수 있는 전략적 지원을 위한 허브 (HUB)의 역할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전략 방향 (옴니러닝) 기반 가치체계의 고도화도 이루어야 한다. 현재 국가인재원의 가치체계를 요소별 (미션, 비전, 핵심가치, 전략목표, 전략과제)로 공무원 인재상,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 인재원의 미래 전략 방향을고려하여 고도화해야 한다.


현장중심 변화혁신 지원기관으로서의 국가인재원

현장성과 중심의 교육훈련을 기획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구체화 구체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변화혁신 선도 지원기관으로서의 국가인재원을 위한 운영 프로세스 혁신을 이룩해야 한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분야의 교육훈련을 설계 및 제공해야 하며, 학습자, 현업 관리자와 국가인재원의 공동 오너십을 지원할 교육기획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또 현업 적용과 직무 성과 향상을 위해 교육 전, 중, 후에 총체적 활동을 기획, 실행, 지원해야 하며, 교육 실행, 평가, 개선 활동으로 이어져 피드백 될 수 있는 교육기획 프로세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워크플레이스 러닝 활성화의 주도적인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포멀 러닝과 인포멀 러닝을 포용하는 워크플레이스 러닝을 교육적 솔루션로 설계해야 하며, 국가인재원의 전략 방향 관점에서의 옴니러닝을 교육실행 현장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교육 전·중·후를 아우르는 총체적 학습경험 설계역량 개발, 현업전이 촉진을 위한 전략 설계를 해야 하며, 현업에서의 인포멀 러닝의 효과 극대화 방안 개발, 학습자원(업무 지원도구) 확보 방안(개발/소싱) 설계, 러닝플랫폼 기반의 이러닝, 실시간 직무교육을 통한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학습 기반 등을 설계해야 한다.

현장변화 측정도구의 개발 및 개선 프로세스를 정립도 필요하다. 현업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스킬 교육의 제공과 지속적 관리 체계를 설계해야 하며, 조직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핵심 인력과 승격후보자들을 양성해야 한다. 조직의 주요 이니셔티브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변화관리 지원 전략을 마련하고, 성과보상으로서의 교육훈련을 설계해야 한다. 아울러 교육의 목적에 따른 HRD 활동의 KPI 설계와 평가전략 수립과 명확한 평가의 측정과 피드백 및 개선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


HRD 자산관리 파트너십의 구심점으로서의 국가인재원

국가인재원이 HRD 지식관리 파트너십의 구심점이 되게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설계해야 한다. 일선 현장에서의 HRD 수행 활동에 대한 이해, HRD 관점의 전문성, 연구개발 활동과 같은 요소의 활용을 극대화해야 한다. HRD 자산에 대한 직·간접적인 높은 접근성을 활용한다. 외부전문기관과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한 전문성을 강화한다. 교육훈련 현장의 데이터와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유관 기관 및 외부전문기관과의 유기적 협조,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연구개발센터 중심의 국가인재원 혁신활동 추진 

연구개발센터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전문성·소통·협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연구개발센터의 연구용역관리 등의 실행 기능적 업무를 넘어 국가인재원의 전략기능을 전담하고, 옴니러닝의 전략조직으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연구개발전략센터(가칭)로 명칭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국가인재원의 전략 방향에 따른 연구개발의 수행평가, 교수진 운용 등 연구개발과 관련된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연구개발센터는 연구개발 활동의 전문성과 개방성을 위한 외부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고, 전체 조직의 혁신 전담부서로서 내부 혁신 활동과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적 파트너십을 구조화하는 주관부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미래형 공공조직의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인사혁신처와 국가인재원 연구개발센터의 전략적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공무원 인재개발 관련 업무에 공동 참여토록 하는 미래형 공공조직 구조설계로 상시조직을 운영하고, 상시조직은 벤처형, 실험조직, 애자일(Agile) 조직의 주요 가치를 기준으로 유연조직 형태로 운영한다. 아울러 협력과 협업이 필수적일 타 기관과의 상시협력을 통해 형식적이고 관료적 기능 중심의 구조에서 역동적 문제해결형 조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전문화된 원내교수진 운영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원내 교수진에 대한 일정 수준의 임기를 보장하고, 중장기 연구개발 과제를 수립하며, 원내 교수진 채용과정에서의 외부평가위원 선발절차 및 임기연장 절차를 보완 및 개선한다. 물론 연구개발 중심으로 성과평가 제도의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


국가인재원 혁신 활동의 실질적 시행과 지속가능성 확보

혁신 활동의 시행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인센티브를 설계해야 한다. 혁신 차원별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Pulling 인센티브(비전, 슬로건)와 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Pushing 인센티브(제도, 환경, 문화)를 설계해야 한다. 소통기반 협업 활동에 대해선 성공·실패를 막론하고 보상을 수여하도록 소통 활동 수시보상제도 등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국가인재원 추진 혁신 활동 참여에 대한 보상을 통해 전체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