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포스트

제36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주거뉴딜 구상 : 주택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문제해법

제36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주거뉴딜 구상 : 주택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문제해법 대표이미지
  • 일자 2021년 11월 23일
  • 장소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주요내용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최상한)는 11월 23일(화)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주거뉴딜 구상: 주택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문제 해법”을 주제로 ‘제36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

세종대학교 변창흠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 이번 포럼은 우리나라 주택시장의 안정과 주거복지의 혁신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상된 주거뉴딜의 기본 방향과 실행방안, 기대효과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해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는 주택을 생각할 때 부동산 가격에만 신경을 써서 주택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거뉴딜은 주택을 주거문화, 에너지 전환, 지속가능성 등의 이슈들과 연계하는 혁신적 개념으로, 우리에게 주택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본 포럼은 주거뉴딜의 핵심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변 교수는 본 강연을 통해, 주거뉴딜 구상은 주택을 문제의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이자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자는 것임을 강조했다. 변 교수는 주택에 복지, 요양, 혁신, 일자리, 균형발전, 에너지 전환 기능을 보강해서 복합기능의 거점이자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면 수도권과 대도시 인구의 지방이주 촉진, 지역균형발전 실현, 불로소득의 환수, 일자리 창출, 탄소중립 대응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연 후에는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있었다.


○ 자료집 : 비공개 요청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