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연구기관브리프

KRIVET Issue Brief 267호 플랫폼 종사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파일 다운로드 ( 다운로드 : 88회 )
KRIVET Issue Brief 267호 플랫폼 종사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 대표이미지
  • 일자 2023년 10월 12일
  • 발행기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주요내용

KRIVET Issue Brief 267호 플랫폼 종사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가 IT 기술 발전과 결합하면서 교육 현장의 트렌드가 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비대면 특화훈련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 학습자 동기 변인과 훈련과정 변인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 만족도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내용 및 설계, 시스템, 교수자, 평가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 

또한 학습자 동기는 일부 직종에서 부분적으로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쳤으며, 내용 및 설계, 교수자, 평가도 일부 직종에서 부분적으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부분적으로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남. 

이상의 분석 결과는 1) 교육훈련 전/중/후 만족도의 체계적 관리, 2) 직종 및 훈련유형별 세분화된 맞춤형 관리, 3) 상호작용을 위한 비대면 교육훈련 방법의 다양화의 정책 연계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함.

<이하 원문 확인>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