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연구원] 글로벌 교육 2030 프로젝트: UNESCO-UNEVOC 기술직업교육훈련(TVET) 중기전략(2021~2023)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 일자 2021년 06월 15일
- 발행기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주요내용
I. 서론
교육은 인류의 기본권으로 인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으며, 평화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발
전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 그 중요성이 크다. 국제연합(United Nations, UN, 이하 유엔)
의 교육 분야를 위한 특별 기관인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ce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 이하 유네스코)의 교육 분과는 글로벌과 지
역의 교육을 선도하며 국가적 차원의 교육체제를 강화하고 교육을 통해 세계가 직면한 현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최근 성(gender) 평등과 아프리카 등 빈곤
국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2016년에 ‘글로벌 교육 2030 어젠다(The Global
Education 2030 Agenda)’를 인천에서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