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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정책보고서

기후인문학의 도래 : 기후정의를 위한 인문학의 역할 및 정책연구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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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인문학의 도래 : 기후정의를 위한 인문학의 역할 및 정책연구 대표이미지
  • 주관국민대학교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발간년도 2022년
  • 페이지수120
  • 연구자이정철

주요내용


요약/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 시기의 인문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며, 인문학의 역할을 제고
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기후변화는 세계적으로 긴급한 이슈이다.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지구의 온도는
이제 인류의 번영을 저해하는 수준이 아니라,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을 맞아 학문의 세계는 다양하게 반응하고 있다. 크게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기존의 학문들이 기후변화의 상황을 다루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환경 혹은 기후를 정면으로 다루는 융·복합적 학제가 독립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거시적으로는 이공계 학문들이 기술과 데이터 분석등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은 정책, 정치, 외교 및 법령 등을 중심으로 기후변화 상황에 접근하고있다. 이에 비해 인문학은 기후변화를 다루는 연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타 학문들에비해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다. 또한 기후변화에 관련한 국가정책이나 학문적 대화에도 그 존재와 역할이 미미하다. 그렇다면 기후변화 시대에 인문학의 자리는 무엇일까?
인문학은 문제제기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인문학의 주된 역할은 기후변화를 극복할 해결책 제시보다,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대응, 정치행정적 대응들에 대한 문제제기의 역할이 크다. 인문학은 정의와 인간화에 대한 질문을 통해 인류가 기후불평등과 과학기술만능주의로 빠지지 않도록 견제할 것이다. 인문학은 또한 상상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기후변화에 영향받는 미래사회를 상상함으로써 인류가 미리 간접적으로 다가올 미래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그 간접적 경험은 현재의 실천을 바꾸도록 도울 것이다. 인문학은 또한 기후정의교육을 위한 역할이 있다. 인문학이 다루는 문제제기는 기후정의의 문제이다. 이는 곧 교육의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시와 소설 등의 문학과 예술자료들이 정의로운 기후교육의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인문학은 인간과 사회 이해를 위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인문학은 기후변화 피해의당사자들이 겪는 공포와 고통을 다양한 방법으로 들려줄 것이다. 그것을 통해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수행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기후변화 시대에 인문학이 위와 같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후인문학’이라는 학제의 등장이 필수적이라고 보고한다. ‘기후인문학’은 기후변화에 응답하는 인문학적 연구들을 모아 총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은 새로운 학문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이 학제를 제시하고 형성시키는 것의 의의는 먼저 ‘기후인문학’이라고 하는 개념의 형성을 통해 기후변화에 응답하는 인문학 연구들을 가시화시키는 것에 있다. 이러한 학문의 가시화는 기후변화를 다루는 인문학자들 사이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학제간 연구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기후인문학’을 언어로 인식하고, 학문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은 기후변화 관련 학문적 사회 뿐만 아니라 정부정책회의 및 행정기구 등에서 필수 참여 대화자로서의위치를 분명하게 각인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본 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대해 균형 잡힌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기후인문학 연구의 장려, 기후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전문가 양성 및 미래세대 교육이 필수적이며,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준비하고 지원하여야 함을 지적한다. 본 보고서는 기후인문학 연구장려를 위해 국가 인문학 정책에 기후변화 관련하여 보다 적극적인 표현과 계획이 삽입될 것을 제안하고, 한국연구재단 등을 통한 연구기반 조성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문학적 시각을 교육할 수 있도록 초중등 교과과정에 있는 환경과목에 대한 필수화 및 문학 자료의 활용, 교사 양성방안 등을 제안한다. 그리고 고등교육을 통하여 어떻게 전문가를 양성하고, 어떤 곳에 그들이 투입되어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필요성
1.3. 연구 목표 및 방법
2. 기후변화와 인문학의 현재
2.1. 기후변화의 영향과 대응 현황
2.2. 인문학의 범위, 역사 및 경계
2.3. 현대사회 인문학의 위치
2.4. 소결
3. 인문학에서의 기후변화
3.1. 철학
3.2. 종교학
3.3. 문학
3.4. 그 외
3.5. 소결
4. 기후변화 담론에서의 인문학
4.1. 기후변화 학제와 인문학
4.2. 기후변화 정책 담론에서의 인문학
4.3. 소결
5. 기후변화에 대한 인문학의 역할
5.1. 문제제기의 역할
5.2. 상상으로서의 역할
5.3. 기후정의교육을 위한 역할
5.4. 인간과 사회 이해를 위한 역할
5.5. 소결
6. 인문학의 역할 증진방안
6.1. 기후인문학의 학문화
6.2. 기후인문학 연구장려
6.3. 기후인문학 교육정책
6.4. 소결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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