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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정책보고서

콩고민주공화국의 地域學과 人文學의 융합적 탐구 : 熱帶學의 지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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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고민주공화국의 地域學과 人文學의 융합적 탐구 : 熱帶學의 지평 대표이미지
  • 주관아주대학교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발간년도 2019년
  • 페이지수102
  • 연구자이종찬

주요내용


요약/내용

반둥회의를 계기로 세계 외교 무대에서 제3세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한국과 콩고 사이의 공식적 외교 협약이 1963년에 처음으로 맺어졌고 한국은 수도 킨샤사에 상주 공관을 1969년에 설치했다. 이에 반해 콩고는 1990년이 되어서야 한국에 공관을 설치할 정도로 양국 간의 관계는 그렇게 활발하지 않았다.
그런데, 양국 간의 관계에서 전환점이 찾아왔다. 한국이 2010년에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의 공여국이 되었고 OECD 산하의 개발원조위원회(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DAC)에 가입했다. 이를 계기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앞장서서 콩고에서 여러 유형의 ODA 사업을 전개해왔다.
이렇게 21세기에 들어 양국 간에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한국에서 콩고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전문가가 거의 없다. 있다고 하더라도, 국립콩고박물관의 설립 과정에서 현저히 드러났듯이, 인문학의 관점에서만 콩고 연구를 하고 있어서, 다음의 네 가지 문제들이 서로 착종되어 있는 콩고의 역사적 현실을 간과하고 있다: ① 아프리카의 다른 나라들과도 구분되는 콩고 특유의 열대우림 기후와 풍토 ② 250여 종족의 다양한 언어와 종족적 구성, ③ 식민지배와 전쟁으로 인한 고통과 상처, ④ 열대 질병의 지속적인 발병과 높은 사망률.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이 네 가지 문제를 유기적으로 탐구하는데서 출발한다. 기존의 서구 중심적 인문학과 지역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도, 열대 아프리카의 관점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려면, 열대학(Tropical Studies)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학문적 패러다임이 요청된다. 따라서 생태철학, 언어민족학, 역사심리학, 의료인류학을 열대학의 지평에서 융합함으로써, 한국과 콩고의 새로운 문화융합을 추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의 국제대학원에서 아프리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콩고 전문가의 양성 정책을 제시하는데도 부차적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콩고에 관한 국내와 해외의 관련 문헌과 자료의 수집과 분석, 인문학과 지역학 분야의 전문가와의 컨퍼런스, 킨샤사의 현지조사와 전문가 면담, 콩고의 전통 민속공예품을 소장하고 있는 벨기에의 왕립중앙아프리카박물관, 아프리카 여러 나라들의 전통 예술품을 전시하고 있는 파리의 케 브랑리-자크 시라크 박물관 탐방 조사, 국제대학원의 교육 커리큘럼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지향점은 콩고와 한국이 서로의 거울을 비춰봄으로써, 양자 사이에 문화융합의 방식을 살펴보는데 있다. 두 나라 모두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식민지배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종족간의 참혹한 전쟁을 겪었다. 이런 역사심리학적 공통분모에 근거해서, 전통 춤과 무용, 전통 음악과 클래식 음악의 공연, 미술 작품 전시, 전통 민속공예품의 전시 등 양국 사이의 문화융합 지점과 공간을 찾아서 점차적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인문정책의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을 실제로 콩고에 실현하기 위해 세 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공공 부문의 정책으로 ‘국제개발협력연구원’(가칭)과 ‘아프리카발전연구원’(가칭)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기관으로 설립되어야 한다. 올 한해만 하더라도 3조 2천억원이 ODA 사업 예산으로 책정되었다. 이런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려면, 이를 기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연구기관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아프리카를 전문으로 하는 국책연구기관을 설립해서 해당 전문가들을 육성해야 한다. 둘째, 민간 부문에서도 ‘한국콩고협회’(가칭)와 ‘한국콩고연구소’(가칭)를 설립해서 한국과 콩고의 문화융합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후자의 경우에는 한국과 콩고에 동시에 설치해야 상호간에 활발한 교류가 일어날 수 있다. 셋째, 한국의 유수한 국제대학원에 아프리카를 전공하는 전임교수들을 확보해야 한다. 아울러, 콩고와 같이 불어권 아프리카는 영어권 아프리카와 구분되는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이론 강의에만 치우치지 말고, 국제개발협력과 연관된 실무형 교육방법이 보완되어야 한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 1
1.1. 한국과 콩고의 관계 ·················································································· 1
1.2. 콩고에 관한 열대학 연구의 필요성 ······················································· 4
2. 연구 목적과 방법 ····································································· 7
2.1. 연구 목적 ··································································································· 7
2.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17
2.3. 연구 방법 ································································································· 18
3. 콩고 인문학과 지역학의 융합: 열대학적 전환 ·················· 25
3.1. 열대학의 기초 개념으로서의 ‘해양력’ ················································· 25
3.2. 풍토의 생태철학 :왜 콩고를 열대 풍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가 ···································· 28
3.3. 언어-민족학(Liguistic-Ethnology) : 콩고의 250여 종족적 구성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31
3.4. 역사심리학 : 한국인은 콩고인의 몸-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34
3.5. 의료인류학 : 콩고의 열대 질병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40
4. 콩고와 한국의 문화융합 : 서로의 거울에 비춰보기 ············································ 45
4.1. 디아스포라에서 역사의 주체로 ····························································· 45
4.2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에서 ‘국립콩고박물관’까지 ····························· 49
4.3. 콩고와 한국의 문화융합 방식 ··························································· 60
5. 국제대학원에서의 아프리카 교육 현황 분석 ····················· 66
5.1.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 66
5.2. 아프리카 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 68
6. 맺음말 : 인문정책적 제언 ···················································· 71
6.1. 인문정책의 근거와 정당성 ···································································· 71
6.2. 공공부문 ··································································································· 72
6.3. 민간부문 ··································································································· 74
7. 부록 ······················································································· 77
7.1. 노무현대통령의 카빌라 대통령을 위한 만찬사 ·································· 77
7.2. 이명박대통령 콩고 방문 연설문 ··························································· 78
7.3. 한국의 주요 국제대학원 현황 ····························································· 82
7.4. 컨퍼런스 프로그램 ················································································ 84
참고문헌 ·····································································································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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