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포스트

제14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한국아동패널로 보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since 2008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제14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한국아동패널로 보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since 2008 대표이미지
  • 일자 2023년 09월 08일
  • 장소대한상공회의소
  • 주관육아정책연구소
  • 발행기관육아정책연구소
  • 발간년도 2023년

핵심요약

  • 논문발표Ⅰ 세션에서는 성장발달Ⅰ-집행기능, 미디어Ⅰ-미디어 기기 중독, 부모Ⅰ-자녀양육, 학교생활 및 적응Ⅰ-교사 로 8편의 연구논문 발표
  • 통계워크숍에서는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김수영 교수가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 분석’이라는 주제로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에서 많이 활용하는 통계방법인 잠재성장모형에 대해 설명
  • 논문발표Ⅱ 세션에서는 성장발달Ⅱ-장애·보건, 미디어Ⅱ-사이버비행인식/괴롭힘, 부모Ⅱ-일가정 양립, 학교생활Ⅱ-전환기 로 8편의 연구논문 발표

주요내용

육아정책연구소(소장 박상희)는 2023년 9월 8일(금),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4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는 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논문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2008년 조사한 1차년도 본조사 데이터를 처음 공개한 2010년 이후 매해 개최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논문발표와 통계워크숍을 포함한 전일 대면 학술대회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 제14차년도 학술대회에서는 본격적 청소년시기인 중학교 1학년의 데이터가 처음 공개·제공됨으로써 영유아기에서 아동기를 포함해 청소년기에 이르는 종단연구 발표가 가능짐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문무경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1부) 및 김동훈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2부)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박상희 소장의 환영사에 이어, 전효정 회장(한국아동학회), 정정희 회장(한국유아교육학회), 이강이 회장(한국인간발달학회)의 축사가 있었다. 성미애 회장(한국가족관계학회), 이두휴 회장(한국교육사회학회), 손은령 회장(한국상담학회), 양난미 회장(한국상담심리학회), 이유미 회장(열린부모교육학회) 등 협력학회에서 서면축사를 전했다.


올해 대학원생 논문 공모 수상작은 우수상 2편과 장려상 1편 총 세편으로, 우수상에는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박사과정 박세훈,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이상은·편지애가 수상하였으며, 장려상에는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송지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김은지가 수상하였다.



올해 한국아동패널 연구책임자인 조미라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은 한국아동패널 개요와 한국아동패널 조사변인 변화, 조사 진행사항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한 작업 진행과정 등을 공유하였다.


1부 논문발표Ⅰ 세션에서는 성장발달Ⅰ-집행기능, 미디어Ⅰ-미디어 기기 중독, 부모Ⅰ-자녀양육, 학교생활 및 적응Ⅰ-교사 로 8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되었다.


통계워크숍을 강의한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김수영 교수는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 분석’이라는 주제로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에서 많이 활용하는 통계방법인 잠재성장모형에 대해 설명하였다. 



2부 논문발표Ⅱ 세션에서는 성장발달Ⅱ-장애·보건, 미디어Ⅱ-사이버비행인식/괴롭힘, 부모Ⅱ-일가정 양립, 학교생활Ⅱ-전환기 로 8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되었다.

요약/내용

□ 1부



[세션 1. 성장발달Ⅰ - 집행기능/좌장: 도미향(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1. 아동의 집행기능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학습자 특성의 영향력 분석 5

• 연구자: 김진철(동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토론자: 송하나(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교수)



2. 초기 청소년(8-13세)의 집행기능 잠재프로파일 분류: 성별 차이 분석 30

• 연구자: 채수은(강릉원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박소연(강릉원주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

• 토론자: 문영경(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교수)





[세션 2: 미디어Ⅰ - 미디어 기기 중독/좌장: 이강이(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1. 유아기 또래놀이행동이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미디어기기중독을 통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종단연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활용 55

• 연구자: 장희선(혜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이성주(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 토론자: 조숙인(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2. 영아기 기질과 어머니 양육의 조화적합성 잠재집단에 따른 학령기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차이 77

• 연구자: 송지나(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김은지(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 토론자: 송경희(대구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세션 3: 부모Ⅰ - 자녀양육/좌장: 전효정(동아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1. 부모의 일가정양립 인식, 양육스트레스, 부부갈등과 주관적 행복감 간의 경로분석 105

• 연구자: 이방실(오산대학교 평생학습과 부교수), 강수경(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 토론자: 김재승(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2.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독서 시간 변화 유형: 부모-자녀 문해 상호작용과 학업수행능력과의 연관성 탐색 130

• 연구자: 이상은(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편지애(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 토론자: 손승희(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세션 4: 학교생활 및 적응Ⅰ - 교사/좌장: 김은설(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



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대한 전학과 교사선호도의 영향: 가정과 학교의 상호작용 효과 155

• 연구자: 김성식(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고은지(서울우면초등학교 교사)현유정(서울신월초등학교 교사)

• 토론자: 김재철(한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2. 교사-아동 갈등적 관계와 아동 행복감의 관계: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직렬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180

• 연구자: 정재은(동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조교수)

• 토론자: 최효식(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 2부



[세션 5: 성장발달Ⅱ - 장애, 보건/좌장: 박명숙(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1. 청소년기 정신장애와 집행기능 곤란 발달 관계분석 205

• 연구자: 채수은(강릉원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토론자: 유창민(인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2. 한국 아동의 알레르기비염 증상 환자 추이분석 및 알레르기비염과 치아우식과의 관련성 226

• 연구자: 김유미(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박사과정), 문소정(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 토론자: 김자연(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세션 6: 미디어Ⅱ - 사이버 비행인식/괴롭힘/좌장: 신나리(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1. 청소년기 스마트폰 중독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사이버비행 문제 인식의 차이 및 공감능력의 영향력 검증 243

• 연구자: 조민규(경북대학교 아동학부 강사), 김춘경(경북대학교 아동학부 교수)

• 토론자: 배상률(한국청소년청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이버 괴롭힘 인식의 변화 유형: 성과 공감과의 관계 266

• 연구자: 홍예지(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조교수)

• 토론자: 신유림(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세션 7: 부모Ⅱ - 일가정 양립/좌장: 차승은(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교수)]



1.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부모에 대한 일-가정 양립 갈등의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289

• 연구자: 김동화(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 반지윤(서원대학교 휴머니티교양대학 조교수)

• 토론자: 정은희(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연구원)



2. 부와 모가 지각한 일-가정 양립 이점 및 갈등이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행위자-상대방 상호의존 모형(APIM) 적용 319

• 연구자: 박세훈(카톨릭대학교 심리학과 박사과정)

• 토론자: 안재진(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세션 8: 학교생활Ⅱ - 전환기/좌장: 엄문영(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1. 잠재전이분석을 활용한 아동의 인성과 문제행동의 잠재집단 분류 및 전이 영향요인 검증 349

• 연구자: 성정혜(해윤심리상담센터 원장), 허무녕(경북대학교 아동학부 강사)

• 토론자: 장영은(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2. 초·중학교 전환기 학생의 신체적 자아상, 친구지지, 행복감 간의 종단적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용 379

• 연구자: 정진욱(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강사)

• 토론자: 임정하(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





□ 통계 워크숍



1.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의 분석 407

• 김수영(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