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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 NOW] 제 21편 _ 국내·외 정책연구동향 VOL.7 | 인구소멸지역 모빌리티 혁신 필요성 및 국내외 대응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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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NRC NOW] 제 21편 _ 국내·외 정책연구동향 VOL.7 | 인구소멸지역 모빌리티 혁신 필요성 및 국내외 대응사례 대표이미지 위 썸네일을 클릭하시면 해당 동영상으로 연결됩니다.

주요내용

국내외 인구소멸지역은 고령화와 교통사막화로 주민 이동권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는 농촌형 교통모델・ DRT・자율주행 시범운행 등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나아가 협력 기반의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마련하여 지역활성화 전략과 연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 국내 대응사례로는
  - 농촌형 도시형 교통모델을 운영(2022년 90개 시군, 전국의 56%)
  - 벽지노선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운행송실금을 지원 중(국비 30%)
  - DRT(수요응답형 교통)는 65개 서비스를 운영하며 농어촌과 대중교통 부족지역에서 운영중
  -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는 2024년 기준 36개 지주를 지정하며 그 중 7곳은 인구소멸지역

👉 해외의 대응사례로는
  - 일본 : 지역공공교통 활성화법 개정으로 지자체 및 사업자, 주민이 협의체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유럽(EU)에서는 SMARTA 프로젝트를 통해 지방도시 이동권 로드맵을 수립하고 중앙과 지방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씁니다. 또한 First-Last-Mile 교통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다음의 정책 전환을 제안합니다. 

✅ 인구소멸지역 이동권 확보는 교통복지 차원에서 필수적이며 교통사막화 방지는 국가 과제
✅ 농어촌 맞춤형 교통모델, DRT 확대와 자율주행, MaaS 등 혁신기술 도입 필요
✅ 해외사례처럼 지역주민-사업자-지자체 협력체계 강화 및 규제 완화, 디지털 및 친환경 교통전환 병행
✅ 단순 교통서비스 유지 차원이 아니라 지역 활성화 전략으로 연계할 필요성 강조

본 영상은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국책연구기관 연구결과 홍보 영상입니다.
본 저작물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연구보고서 또는 NKIS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HKdpZC6hgnU

[ NRC 국내·외 정책연구동향 Vol.7 ]
https://www.nkis.re.kr/subject_view1.do?otpId=OTP_0000000000016469&otpSeq=0

[ 국인구소멸지역 모빌리티 브리프 Vol.1 No.1 ]
https://www.koti.re.kr/user/bbs/briefView.do?bbs_no=70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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