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포스트

제42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압축파일 다운로드
제42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대표이미지
  • 일자 2022년 06월 17일
  • 장소한국행정연구원 강당동 대강당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주요내용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최상한)는 6월 17일(금) 오후 3시부터 한국행정연구원(강당동 대강당)에서, ‘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전달체계 혁신: 국책연구기관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제42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홈페이지(www.nrc.re.kr)와 유튜브(경제·인문사회연구회 채널)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 홍승헌 부연구위원과 황화 부연구위원이 강연자로 나선 이번 포럼은 공공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에 있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을 활용한 정책연구를 소개하고, 국책연구기관이 신기술 기반 정책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정해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하여 “급격한 디지털 대변환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 디지털 대변환의 핵심 요소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관한 관심은 매우 높다.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을 다룬다는 면에서,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하여 고민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홍승헌 부연구위원과 황화 부연구위원은 본 포럼에서 신기술의 적극적 활용은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며, 자신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규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말했다. 

홍 부연구위원과 황 부연구위원은 “레그테크(RegTech)란 신기술의 활용을 통하여 규제효율성 및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한 후, 자신들이 개발 중인 ‘인공지능 기반 규제신속확인 모바일 어플’이 ‘레그테크’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소개하며 그 개발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external_image

홍승헌 부연구위원과 황화 부연구위원은 ‘인공지능 기반 규제신속확인 모바일 어플’은 기존의 규제신속확인 제도를 자동화함으로써, 규제샌드박스의 고도화, 규제확인과 관련된 행정비용의 절감, 규제개혁 만족도 및 체감도의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홍승헌 부연구위원과 황화 부연구위원은 국책연구기관들이 신기술 기반 연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신기술 관련 인력의 채용이나 육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강연 후에는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있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관 콘텐츠

TOP